사랑나눔 이야기

[행복나눔 칼럼]어둠속에서 빛을 찾는 사람들(2020년 3월)

작성자 : 박길화  

조회 : 370  

작성일 : 2020-11-25 17:46:56 


 

어둠속에서 빛을 찾는 사람들 

 

병원을 찾는 환자와 보호자는 심리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큰 부담을 가지고 병원에 오기 마련이다.  

질병으로 인한 고통 뿐만아니라 병원비에 대한 부담, 가족에 대한 걱정, 생계에 대한 막막함은 큰 위기일 수 밖에 없다.  

우리병원에는 환자 및 가족들이 치료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 건강한 삶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사회사업팀이다.

 

사회사업팀은 어떤일을 하나요?

치료진의 일원으로서 환자와 가족들이 치료과정에서 경험하는 심리사회적, 경제적, 사회복귀 및 재활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사회사업 서비스를 제공한다.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불우환자 의료비 지원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환자에게 지역사회의 의료비 지원 제도와 내외부의 자원연계를 통해 의료비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도와드린다. 우선, 심리사회적 상담을 통해 반드시 도움이 필요한 환자를 발견하고, 각 환자에게 맞는 맞춤형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음의 짐을 덜어드려요.

어떤 질병이든 치료과정은 몸도 마음도 지치게 만든다. 사회사업팀에서는 다양한 심리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환자와 가족들이 마음의 짐을 덜어내고 치료와 회복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드린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사회사업팀을 방문하는 많은 분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씀이 있다.

제가 도움 받을 수 있는게 있을까요?”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회복지 서비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몰라서 절망가운데 계신 분들이 있다. 이런분들께서 꼭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연결해 드리거나 정보를 제공해드린다.

 

어떻게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도움이 필요한 환자 및 보호자께서는 사회사업팀으로 전화를 주시거나 직접 방문하셔서 상담하실 수 있다.  

또한 필요시 의료진(의사, 간호사 등)에게 사회사업적 상담을 요청하시면 사회사업팀으로 의뢰해 주신다. 

 

끝이 없을 것 같은 어둠도 작은 빛이 비추면 밝아 지듯이 사회사업팀은 환자분들이 어려움을 이겨내고,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늘 곁에서 힘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문의 : 영남대학교병원 사회사업팀 053)620-4495~6 / 본관 13 

 

※ 이 글은 2020년 3월 영남대학교의료원 매거진 '행복나눔' 칼럼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해당 글의 원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yumc.ac.kr:8443/bbs/List.do?bbsId=health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