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정보

의료원 블로그에서 더 자세히 소개된 건강 정보를 읽어보세요.

[메디컬이슈] COPD 환자 대상 흡입제 교육의 효과 입증 - 이관호 교수, 안준홍 교수

작성자 : 홍보협력팀  

조회 : 1902 

작성일 : 2020-12-17 16:03:15 

file 흡입기 사용법 교육 장면.jpg

흡입기 사용 교육 장면

호흡기 · 알레르기내과 연구팀(이관호 교수, 안준홍 교수)
COPD 환자 대상 흡입제 교육 효과 입증 

 

 최근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안준홍 교수(제1저자)와 이관호 교수(교신저자)가 작성한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에 대한 올바른 흡입제 사용의 중요성과 본원에서 시행한 체계적인 흡입제 교육 효과를 주제로 한 논문 두 편이 각각 국제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COPD (IF 3.274) 와 Scientific Reports (IF 4.011)에 등재되었다. 국내 진료환경에서 올바른 흡입제 사용의 중요성 및 체계적인 흡입제 교육 효과에 대한 코호트 논문이 국제 학술지에 등재된 것은 이례적이며, 이는 만성 기도질환 환자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을 재확인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은 기도와 폐가 손상되어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에 공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은 완전히 회복되지 않는 기류 제한을 특징으로 하는 폐질환이다. COPD 약물치료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흡입제를 어떻게 사용하는가’이다. 흡입제는 종류에 따라 사용방법이 다르고, 사용 정확도에 따라 약물의 전달력도 달라진다. 따라서 약물이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 흡입제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우리 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에서는 2014년부터 흡입제 교육 간호사가 흡입제를 사용하는 모든 환자에게 전문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첫 번째 논문 「Critical Inhaler Handling Error Is an Independent Risk Factor for Frequent Exacerbations of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Interim Results of a Single Center Prospective Study」COPD의 잦은 급성악화를 예방하기 위해 올바른 흡입제 사용의 중요성에 대하여 강조한다. COPD 환자에게 잦은 급성악화는 폐기능 및 삶의 질 악화, 병원 입원률 및 사망률 증가와 관련된다. 따라서 COPD 환자는 급성 악화를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에서 치료받으며 흡입제를 사용하고 있는 COPD 환자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COPD의 잦은 급성악화를 예측할 수 있는 요인 세 가지가 확인되었다.


 첫 번째 인자는 체질량 지수가 25 (kg/m2) 미만인 경우이다. 체질량 지수가 25 (kg/m2) 이상인 경우에는 14.8%가 잦은 급성악화를 경험한 반면에 체질량 지수가 25 (kg/m2) 미만인 경우에는 32%가 잦은 급성악화를 경험하였다.

 

 두 번째 인자는 mMRC 호흡곤란점수 2점(평지를 걸을 때 숨이 차서 동년배 보다 천천히 걷는 경우)이상의 호흡곤란이다. mMRC호흡곤란점수 2점 미만의 호흡곤란이 평소 있는 경우에는 20.2% 가 잦은 급성악화를 경험한 반면, mMRC 호흡곤란점수 2점 이상의 호흡곤란이 평소 있는 경우에는 37.1% 가 잦은 급성악화를 경험하였다.


 세 번째 인자는 올바르지 않은 흡입제 사용이다. 올바르게 흡입제 사용을 하는 경우에는 19.4%가 잦은 급성악화를 경험한 반면, 올바르지 않게 흡입제 사용을 한 경우에는 35.8%가 잦은 급성악화를 경험하였다. 따라서 올바르게 흡입제를 사용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흡입제 사용 오류를 낮춤으로써 COPD 환자의 잦은 악화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두 번째 논문 「The effects of repeated inhaler device handling education in COPD patients: a prospective cohort study」은 COPD 환자에게 체계적인 흡입제 교육을 시행한 결과를 담고 있다. 체계적인 흡입제 교육은 영남대학교병원 권역 호흡기 전문질환센터 소속 흡입제 교육간호사가 시행하였다. 교육은 3달 간격으로 3차례 이루어졌으며, 교육을 받은 환자가 이해한 내용을 다시 직접 간호사에게 보여주는 “teach-back” 방법으로 진행했다.

 

 교육 결과, 첫 방문 시에는 43.2%의 환자가 흡입제 사용에 오류가 있었으나, 교육 이후 8.8%의 환자만 흡입제 사용에 오류가 있어 체계적 흡입제 교육의 효과를 입증하였다. 흡입제 사용의 순응도에 있어서도 흡입제를 잊지 않고 잘 사용하는 고 순응도환자가 81.6%에서 87.7%로 교육 이후 더욱 향상되었다. 또한, 흡입제 사용의 만족도는 교육 전 44.36점에서 교육 후 47.64점으로 유의미하게 높아진 결과가 나타났다. 정리하면, COPD 환자에서 체계적인 흡입제 교육은 흡입제 사용 오류 감소, 흡입제 사용 순응도 증가, 흡입제 사용 만족도 증가를 이끌었다. 이러한 결과는 COPD 환자를 치료할 때에 흡입제 교육 시행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볼 수 있다.

 

이번 논문을 통해 본원이 만성기도질환 환자의 치료와 교육 부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이 입증되었다. 영남대학교병원 권역 호흡기 전문질환센터 의료진은 질병 및 흡입제에 관한 지속적인 교육으로 지역민의 기도 질환 건강을 위해 앞장설 것이다.